▶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시 오류
[해당제품] : PC
브라우저 호환성 오류로 보안설정 변경 및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추가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익스플로러 보안설정을 기본 수준으로 변경하기 위해 설정의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간다.
보안탭의 인터넷, 로컬 인트라넷을 각각 선택하고 기본수준을 클릭하여 적용 및 확인을 누른다.
다음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가하기 위해 설정의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간다.
보안탭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을 선택하고 사이트 영역에 웹 사이트를 추가하여 확인을 누른다.
마지막으로 브라우저를 재실행 후 로그인하여 사용한다.
▶ 윈도우 운영체제 오류
[해당제품] : PC
윈도우 운영체제 오류 코드로 프로그램 삭제 및 재설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기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제거하기 위해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실행하고,
프로그램 추가/제거 목록에서 4NB Web Launcher 와 VideoOffice X2.9.3 을 삭제하고 재부팅한다.
마지막으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재설치 후 사용한다.
▶ 익스플로러 엣지 브라우저에서 회의 입장시 오류
[해당제품] : PC
최신 익스플로러 엣지 사용시 기본값인 팝업차단 설정으로 화상회의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엣지 창에서 설정을 클릭하고 사이트 사용권한의 팝업 및 리디렉션 설정을 허용됨으로 변경한다.
설정 변경후 별도 저장 절차 없이 자동 저장되며, 브라우저 재실행 후 사용한다.
▶ VideoOffice 버전 정보 확인
[해당 환경] : PC
실행중인 VideoOffice 환경설정 메뉴의 “About VideoOffice”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ID/Password 사용자의 경우 “VideoOffice Meeting Center” 로그인 화면 하단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 오류
[해당 환경] : PC
윈도우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텍스트, 앱 및 다른 항목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설정이 “100%”가 아닐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위 항목을 “100%”로 설정한다.
▶ 캡쳐카드 영상 크기 변환 오류
[해당 환경] : PC
카메라를 캡쳐카드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영상 전체가 아닌 일부만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VideoOffice가 캡쳐카드에 요청한 해상도를 캡쳐카드가 정상적으로 처리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이며, 이러한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을 변경하면 임시로 사용할 수 있다.
VideoOffice 환경설정의 [장치 > 비디오 > 설정 > 비디오 고급설정]의 “원본 비디오 크기를 고정합니다.”에서 비디오 해상도를 바꿔가며 전체 화면이 나오는 해상도로 고정한다.
단,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 네트워크 트래픽이 과다 발생할 수 있으니 캡쳐카드를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거나 이러한 오류를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VideoOffice 최신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해결할 수 있다.
▶ 360 브라우저에서 회의 입장시 오류
[해당 제품]: 태블릿 PC
안드로이드 360 브라우저에서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회의 입장시 PC 버전으로 인식하여
not support browser 오류로 입장이 안되는 경우
PC 버전 브라우저를 모바일 버전 브라우저로 변경해야 한다.
설정 -> 일반설정 -> 브라우저 표기 -> 모바일모드 선택
▶ 마이크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오디오 향상 사용으로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마이크 속성 고급 탭에서 "오디오 향상 사용" 체크를 해제 한다.
▶ 신규 버전 미설치
[해당 제품] : Mobile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최신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사용자의 모바일 App 버전이 구 버전인 경우 나오는 메세지이다.
구 버전 설치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최신 버전을 설치한다.
▶ 크롬 브라우저 설정 문제
[해당 제품] : PC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 중 일부에서 발생하며, 크롬 브라우저 설정의 일부 항목과 일부 plug-in 프로그램의 충돌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무시하고 그냥 사용해도 되나 굳이 없애려면 크롬 설정을 기본값으로 변경하고, plug-in 프로그램을 모두 제거한다.
▶ VideoOffice 시스템 설치 오류
[해당 제품] : PC
서버에 설치된 VideoOffice 시스템의 설정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포앤비에 알려 조치를 받는다.
▶ 사운드 장치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시스템이 사운드 장치를 인식하지 못해 발생한다.
사운드 장치의 드라이버를 최신 드라이버로 설치한다.
▶ 일시적 네트워크 장애
[해당 제품] : PC, Mobile
일시적으로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하면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인터넷 접속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1~2분 지나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재실행시킨다.
▶ 보안 프로그램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보안 프로그램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할 때 발생할 수 있다.
보안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예외” 항목에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추가한다.
▶ Windows 방화벽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Windows 방화벽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할 때 발생할 수 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은 설치될 때 Windows 방화벽 설정을 변경해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도록 자동 설정을 하나 이 설정이 다른 프로그램이나 이용자 회사 정책에 의해 변경되는 경우 발생한다.
Windows 방화벽을 실행해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예외처리한다.
▶ 방화벽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회사 내 방화벽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할 때 발생할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TCP 포트를 차단 해제 요청한다.
▶ Proxy 사용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회사 내 보안 정책상 Proxy 를 이용하는 경우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인터넷 접속이 차단될 수 있다.
혹은 Proxy 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 구동 시 실행되는 “장치 관리자”에서 Proxy 설정을 회사 정책에 맞게 설정한다.
▶ 무선 네트워크 장치 오류
[해당 제품] : PC
무선 모뎀 혹은 공유기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재부팅한다.
▶ 사용자의 VideoOffice 프로그램 중복 실행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구동되는데 일반 업무용 프로그램보다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
사용자가 구동이 안된 것으로 판단하고 한번 더 클릭한 경우에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작업관리자”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킨 후 재구동한다.
▶ VideoOffice 기능 제약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는 웹 공유 기능에서 Flash 화면의 동기화는 제공하지 않는다.
▶ 네트워크 대역폭 부족 혹은 품질 이상
[해당 제품] : PC, Mobile
네트워크 대역폭이 화상회의와 파일 전송을 하기에 부족하거나 품질이 안정적이지 못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한다.
▶ 저해상도 모니터 사용
[해당 제품] : PC
모니터의 해상도가 낮은 경우 작은 영상 화면이 화면밖으로 나가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모니터의 해상도를 높이거나 해상도가 큰 모니터로 교체한다.
▶ 동영상 코덱 미설치
[해당 제품] : PC
해당 동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비디오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해당 동영상의 압축 코덱을 설치하거나 잘 모르는 경우 통합 코덱 등을 설치한다.
▶ 문서 뷰어 프로그램 미설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에서 공유할 문서는 해당 문서를 보고 인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PC 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단, 타 참석자가 문서를 올리는 경우에는 없어도 된다.
▶ VideoOffice 프로그램용 이미지 프린터 오류
[해당 제품] : PC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화상회의용 이미지 프린터가 삭제되거나 일부 파일에 손상이 생긴 경우 문서 공유가 안될 수 있다.
Windows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4NB WebLauncher” 을 삭제한 후 재설치한다.
▶ 국가, 언어, 입력기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PC 의 국가, 언어, 입력기 설정이 잘못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제어판의 [국가 및 언어] 설정을 기본값으로 변경한다.
키보드 입력을 “Microsoft 입력기”로 설정한다.
▶ PC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PC 사양이 부족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CPU가 느리거나 실제 메모리의 크기가 적거나 HDD 의 빈 공간이 부족한 경우 발생한다.
성능이 충분한 PC 로 교체한다.
▶ 백신 프로그램의 탐지 오류
[해당 제품] : PC
간혹 백신 프로그램 중에 VideoOffice 프로그램을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으로 잘못 탐지하는 경우가 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재설치해도 마찬가지로 악성 프로그램으로 나온다면 백신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예외 항목에 추가한다.
▶ 네트워크 장애
[해당 제품] : PC, Mobile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면 VideoOffice 프로그램이 멈추는 경우가 있다.
네트워크가 완전히 단절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종료되지만 완전히 단절되지 않고 네트워크 환경에 어떤 장애가 발생하면 멈추는 경우가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한다.
▶ 무선 네트워크 품질 문제
[해당 제품] : PC, Mobile
무선 네트워크의 품질이 안 좋은 경우 프로그램이 멈추는 증상이 발생한다.
가급적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 보안 프로그램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보안 프로그램(백신 소프트웨어 등)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악성 소프트웨어로 잘못 탐지하면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보안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예외” 항목에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추가한다.
▶ 악성 소프트웨어에 의한 오작동
[해당 제품] : PC
악성 소프트웨어로 인해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오작동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 소프트웨어를 제거한다.
▶ 프로그램 설치 오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설치가 완료되지 않아 발생한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설치한다.
▶ Windows 방화벽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이 Windows 방화벽에 의해 차단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방화벽을 실행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예외 처리한다.
▶ 프로그램 설치 오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설치가 완료되지 않아 발생한다.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설치한다.
▶ 브라우저 툴바에 의한 실행 차단
[해당 제품] : PC
브라우저 툴바 중 일부는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실행을 차단하는 경우가 있다.
브라우저 툴바를 삭제하고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PC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PC 사양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부족한 상태일 때 이 증상이 발생한다.
특히 녹화나 동영상 공유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의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CPU 사용량이 80%를 넘거나 메모리 사용량이 실제 메모리의 80%를 넘게되면 고 사양 PC 로 교체한다.
▶ 보안 프로그램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보안 프로그램(백신 소프트웨어 등)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악성 소프트웨어로 잘못 탐지하면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보안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예외” 항목에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추가한다.
▶ Windows 계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용자의 Windows 계정명이 “administrator”이거나 혹은 계정명 없이 공백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계정명을 다른 명칭으로 생성한 후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 Windows 시스템 파일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시스템의 중요 파일이 삭제되었거나 타 프로그램에 의해 변조되었을 때 화상회의 입장을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 수 있다.
이런 경우 Windows 를 재설치하거나 시스템 복원을 이용하여 이전의 안정적인 상태로 되돌린다.
▶ 타 프로그램에 의한 VideoOffice 프로그램 파일 변형
[해당 제품] : PC
타 프로그램에 의해 VideoOffice 프로그램의 구성 파일이 변형된 경우 실행이 안되거나 혹은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설치한다.
▶ 보안 프로그램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 실행 차단
[해당 제품] : PC
PC 에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백신 프로그램 등)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악성 프로그램으로 잘못 탐지해 실행을 차단할 수 있다.
보안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예외” 항목에 추가한다.
▶ 브라우저 보안 등급에 의한 차단
[해당 제품] : PC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이 기본값보다 강화된 경우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실행이 브라우저에 의해 차단될 수 있다.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은 기본값으로 유지한다.
▶ VideoOffice 프로그램 설치 오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기존에 설치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재설치한다.
▶ 미지원 OS
[해당 제품] : PC
구 버전의 VideoOffice 프로그램은 최신 Windows 에서 실행이 안될 수 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OS 를 확인한다.
▶ HDD 저장공간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시스템 드라이브에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장 공간을 확인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빈 공간을 늘린 후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재실행한다.
▶ 시스템 파일 오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은 media 관련 기능 수행 시 Windows Media Player 의 시스템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Windows 시스템에 Windows Media Player 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Windows Media Player 을 설치한다.
▶ 보안 프로그램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 설치 차단
[해당 제품] : PC
PC 에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백신 프로그램 등)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악성 프로그램으로 잘못 탐지해 설치를 차단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그런 경우 보안 프로그램 설정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예외” 항목에 추가한다.
▶ Internet Explorer 보안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Internet Explorer 의 보안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보안 설정을 기본값으로 변경한 후 재시도 한다.
▶ 화상 프로그램 종료 오류
[해당 제품] : PC
먼저 실행됐던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종료가 안되 재설치가 안 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시킨 후 재설치를 한다.
▶ Windows 시스템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시스템의 중요 파일이 삭제되었거나 타 프로그램에 의해 변경되었을 때 화상회의 설치가 안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Windows 를 재설치하거나 시스템 복원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이전 상태로 되돌린다.
▶ HDD 저장공간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시스템 드라이브에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장 공간을 확인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빈 공간을 늘린 후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 설치 파일(exe 파일) 다운로드 차단
[해당 제품] : PC
PC 보안 프로그램 혹은 네트워크 보안 장치에 의해 셋업 파일(exe 파일) 다운로드가 차단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웹 페이지에서 같이 제공되는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하고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 Windows 계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용자의 Windows 계정명이 “administrator”이거나 혹은 계정명 없이 공백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계정명을 다른 명칭으로 생성한 후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 네트워크 장치의 인위적 지연
[해당 제품] : PC
VPN, 방화벽 등 장치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SIP, VoIP 데이터 패킷을 어떤 이유에 의해 고의적으로 지연시키는 경우 발생한다.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한다.
▶ 사운드 장치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일부 사운드 장치에서 “Sound Alive”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이 기능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다.
▶ 마이크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녹음 장치” 설정에서 마이크 장치를 카메라 내장 마이크가 아닌 헤드셋이나 전용 마이크 장치로 변경한다.
▶ 마이크 장치 오류
[해당 제품] : PC
PC 의 “녹음 장치”에 H/W 적 문제로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다른 마이크 장치를 연결한 후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PC 사운드 카드 입출력 단자 오류
[해당 제품] : PC
PC의 사운드 카드로 연결되는 입출력 단자에 오류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헤드셋을 PC의 전면 혹은 후면의 다른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 상대방 마이크 스피커간 짧은 거리
[해당 제품] : PC
회의에 참석한 상대방이 마이크와 스피커를 서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시킨 경우 발생한다.
마이크와 스피커간 거리를 늘려 소리가 안 나도록 한다.
▶ Echo cancellation 기능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 내 “Echo Cancellation”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한다.
사용하도록 설정을 변경한다.
▶ 마이크 내장된 카메라 이용 시
[해당 제품] : PC
상대방이 마이크가 내장된 PC 카메라 이용 시 발생한다. 이는 PC의 주 마이크 장치가 헤드셋이 아닌 카메라 내장 마이크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윈도우의 “녹음 장치”를 카메라 내장 마이크가 아닌 헤드셋으로 변경한다.
▶ 마이크 볼륨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Mobile
마이크 볼륨이 낮게 설정되거나 마이크가 음소거 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마이크 음소거를 해제하거나 마이크 볼륨을 높인다.
▶ 마이크 스위치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마이크의 작동 스위치가 OFF 로 되어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작동 스위치를 ON 으로 설정한다.
▶ 마이크 장치 오류
[해당 제품] : PC, Mobile
내 PC 에 연결된 마이크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생한다.
VideoOffice 프로그램 내 내 영상에서 이퀄라이저 바가 말할 때마다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윈도우의 “녹음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녹음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마이크 장치를 교체한다.
▶ 사운드 장치 연결 불량
[해당 제품] : PC, Mobile
사운드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연결 부위가 느슨하거나 접촉 불량인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연결 부위를 확인한다.
▶ PC 사운드 카드 입출력 단자 오류
[해당 제품] : PC
PC의 사운드 카드로 연결되는 입출력 단자에 오류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헤드셋을 PC의 전면 혹은 후면의 다른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 마이크 사용 타 프로그램과 동시 실행
[해당 제품] : PC
마이크 장치를 사용하는 타 프로그램과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타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카메라 내장 마이크 선택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재생 장치 설정에서 기본 장치로 카메라 내장 마이크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기본 녹음 장치를 카메라 내장 마이크가 아닌 일반 마이크 장치로 변경한다.
▶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 설치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잘못 설치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한다.
▶ Windows 시스템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시스템에 오류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Windows를 재설치한다.
▶ 스피커 장치 오류
[해당 제품] : PC
스피커 장치에 H/W 적인 오류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다른 스피커 장치를 사용한다.
▶ 마이크 증폭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VideoOffice 프로그램 혹은 윈도우의 “재생 장치”에서 증폭이 설정되어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또는 상대방 마이크 장치의 “증폭”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증폭” 레벨을 낮추거나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한다.
▶ 카메라 내장 마이크 선택
[해당 제품] : PC
Windows 재생 장치 설정에서 기본 장치로 카메라 내장 마이크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기본 녹음 장치를 카메라 내장 마이크가 아닌 일반 마이크 장치로 변경한다.
▶ 마이크 스피커간 짧은 거리
[해당 제품] : PC
마이크와 스피커가 서로 가까이 위치한 경우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을 하울링(howling)이라고 한다.
소리가 안 나도록 마이크와 스피커간 거리를 늘린다.
▶ 상대방 PC 의 사운드 장치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회의에 참석한 상대방의 마이크의 기본값이 카메라 내장 마이크 등으로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상대방 PC 사운드 장치의 “녹음 장치” 설정에서 마이크를 다른 장치로 변경한다.
▶ 사운드 입출력 단자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운드 입출력 단자에 오류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PC 의 전면 혹은 후면의 단자로 교체 연결한다.
▶ 헤드셋 리모컨 볼륨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Mobile
헤드셋의 중간에 위치한 리모컨 볼륨이 낮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헤드셋 리모컨 볼륨을 높인다.
▶ Windows 재생 장치 볼륨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재생 장치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재생 장치 볼륨을 높인다.
▶ 사운드 장치 볼륨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운드 장치의 자체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사운드 장치 볼륨을 높인다.
▶ 네트워크 대역폭 부족 혹은 품질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화상회의를 하기에 인터넷 대역폭이 적거나 회선 품질이 일정치 않은 경우에 발생한다.
네트워크 관리자에 문의한다.
▶ 무선 인터넷 장치 성능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무선 인터넷 이용 시 무선 장치의 성능과 품질이 낮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또는 무선 인터넷 장치에 다수의 장치가 연결되어 발생할 수 있다.
신형 무선 인터넷 장치(AP)로 교체한다.
▶ 악성 프로그램 감염
[해당 제품] : PC
컴퓨터 바이러스 혹은 애드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면 발생할 수 있다.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악성 프로그램을 제거한 후 VideoOffice 를 이용한다.
▶ 대용량 송수신 프로그램 사용
[해당 제품] : PC, Mobile
인터넷을 이용하는 대용량 송수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화상회의를 하기 위해선 해당 프로그램을 중지한 후 이용한다.
▶ PC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PC 사양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부족한 상태일 때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의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CPU 사용량이 80%를 넘거나 메모리 사용량이 실제 메모리의 80%를 넘게되면 고 사양 PC 로 교체한다.
▶ Realtek 사운드 장치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Realtek Audio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Realtek Audio 관리자에서 잡음제거, 반향제거 옵션을 끈다.
▶ Windows 재생 장치의 볼륨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재생 장치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재생 장치 볼륨을 높인다.
▶ Windows 재생 장치 음소거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재생 장치 볼륨이 음소거 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음소거를 해제한다.
▶ 사운드 장치 볼륨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운드 장치의 자체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사운드 장치 볼륨을 높인다.
▶ 사운드 장치 음소거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운드 장치의 자체 볼륨이 음소거로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사운드 장치에서 음소거를 해제한다.
▶ Windows 볼륨 믹서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Windows 볼륨 믹서에서 4NB VOMixer 가 음소거 혹은 볼륨이 낮게 설정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음소거를 해제하거나 볼륨을 높인다.
▶ 사운드 장치 연결 불량
[해당 제품] : PC, Mobile
사운드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연결 부위가 느슨하거나 접촉 불량인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연결 부위를 확인한다.
▶ 사운드 카드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음악이나 영화에서 소리는 잘 들리나 VideoOffice 프로그램에서만 소리가 안 들리는 경우, 사운드 카드의 설정이 음악이나 영화를 보기 위한 5.1채널 혹은 7.1채널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발생한다.
사운드 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정 프로그램을 이용해 스테레오로 설정을 변경한다.
▶ PC 사운드 카드의 입출력 단자 오류
[해당 제품] : PC
PC 사운드 카드로 연결되는 입출력 단자에 오류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헤드셋을 PC의 전면 혹은 후면의 다른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 설치 오류
[해당 제품] : PC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잘못 설치된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사운드 장치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한다.
▶ Realtek 오디오 장치 스피커 설정 오류
[해당 환경] : PC
Realtek 오디오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스피커 구성”이 “스테레오”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이 증상이 발생된다.
“Realtek HD 오디오 관리자”를 실행한 후 “스피커” 탭의 “스피커 구성” 항목을 “스트레오”로 설정한다.
▶ PC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PC 사양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부족한 상태일 때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의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CPU 사용량이 80%를 넘거나 메모리 사용량이 실제 메모리의 80%를 넘게되면 고 사양 PC 로 교체한다.
▶ 네트워크 대역폭 부족 혹은 품질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네트워크 대역폭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품질이 일정치 않은 경우 상대방 영상이 끊겨 보일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한다.
▶ 무선 인터넷 장치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간혹 끊겨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무선 인터넷 장치의 성능과 연관이 있다.
혹은 무선 인터넷 장치에 다수의 장치가 연결되어 발생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 장치(AP 등)를 신형으로 교체한다.
▶ 고해상도 모니터 사용
[해당 제품] : PC
해상도가 큰 모니터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최대화로 실행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은 모니터 해상도가 1024 * 768 크기에 최적화 되어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최대화로 설정하지 않고 사용한다.
▶ VideoOffice 프로그램 해상도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Mobile
상대방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해상도를 임의로 작은 크기로 고정한 경우 발생한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설정에서 [원본 비디오 크기 고정]을 해제한다.
▶ 카메라 연결 오류
[해당 제품] : PC
PC 와 카메라간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한다.
상대방이 카메라가 있는지, 카메라가 PC 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네트워크 대역폭 부족 혹은 품질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네트워크 품질이 안 좋은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에 문의한다.
▶ 보안 프로그램 오작동
[해당 제품] : PC
내 PC 의 보안 프로그램이 영상 수신을 방해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보안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킨 후 사용한다.
▶ PC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Mobile
PC 사양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부족한 상태일 때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의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CPU 사용량이 80%를 넘거나 메모리 사용량이 실제 메모리의 80%를 넘게되면 고 사양 PC 로 교체한다.
▶ 카메라 방향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Mobile
VideoOffice 프로그램 “환경 설정” 기능에서 카메라의 방향을 변경한다.
▶ 카메라 영상 반전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카메라 제조사가 제공하는 영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Flip Vertical” 혹은 “Flip Horizontal” 기능을 선택하여 영상을 정상적으로 복구한다.
만약 카메라 제조사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amcap.exe”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위 절차를 따른다.
▶ 카메라 렌즈 오염 혹은 초점 미조정
[해당 제품] : PC, Mobile
내 영상이 뿌옇게 나오는 증상은 카메라 렌즈에 오물이 묻어있거나 카메라의 초점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오물을 제거하고 카메라 초점을 조정한다.
▶ 고해상도 모니터 사용
[해당 제품] : PC
해상도가 큰 모니터에서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최대화로 실행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은 모니터 해상도가 1024 * 768 크기에 최적화 되어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의 사이즈를 적절히 줄여 모자이크를 줄이거나 없앤다.
▶ 캡쳐카드 설정 오류
[해당 제품] : PC
캡쳐카드의 설정에 오류가 있는 경우 이런 증상 발생할 수 있다.
캡쳐카드를 제거 후 다시 연결한다.
▶ 카메라의 고해상도 미지원
[해당 제품] : PC, Mobile
내 영상에 모자이크가 생기는 증상은 PC 에 연결된 카메라가 VideoOffice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화면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카메라가 HD 등 고해상도 영상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카메라를 교체한다.
▶ 카메라 혹은 캡쳐카드 장치 드라이버 문제
[해당 제품] : PC
영상에 가로 혹은 세로줄 무늬가 생기는 경우, 카메라 장치 드라이버 혹은 캡쳐카드 장치 드라이버가 Windows 버전과 맞지 않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카메라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구형 캡쳐카드의 경우 신형 Windows 에서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최신 캡쳐카드로 설치한다.
▶ 캡쳐카드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캡쳐가드의 사양이 카메라를 지원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캡쳐카드를 교체한다.
▶ PC 사양 부족
[해당 제품] : PC
PC 사양이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부족한 상태일 때 이 증상이 발생한다.
Windows 의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CPU 사용량이 80%를 넘거나 메모리 사용량이 실제 메모리의 80%를 넘게되면 고 사양 PC 로 교체한다.
▶ 대용량 USB 장치 사용 중
[해당 제품] : PC, Mobile
USB 장치가 많이 연결되어 있거나 대용량 데이터를 USB 를 통해서 전송하는 경우에 영상이 끊겨 보일 수 있다.
화상회의 이용 시 대용량 USB 장치의 사용을 중지한다.
▶ 카메라 렌즈 오염 혹은 파손
[해당 제품] : PC, Mobile
내 영상이 검게 나오는 증상은 카메라 렌즈 부위가 막혀있거나 카메라 장치가 파손된 경우에 발생한다.
렌즈 부위를 점검하거나 다른 카메라 장치로 교체한다.
▶ 카메라 연결 불량
[해당 제품] : PC
일반적으로 PC카메라는 USB 연결을 사용한다. PC카메라가 PC의 USB 포트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연결 부위가 느슨하거나 접촉 불량인지 확인한다.
▶ 카메라 장치 오류
[해당 제품] : PC
PC카메라 자체에 H/W 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PC 카메라를 다른 PC 혹은 노트북에 연결하여 카메라가 정상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 캡쳐카드 연결 불량
[해당 제품] : PC
외장 카메라는 보통 캡쳐카드를 통하여 PC 에 연결되는데 카메라, 캡쳐카드, PC 간 연결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캡쳐카드와 카메라의 영상 케이블 연결 부위 및 캡쳐카드와 컴퓨터의 연결 부위를 확인한다.
연결부위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느슨하거나 헐겁지는 않은지 점검한다.
▶ 카메라 장치 드라이버 미설치
[해당 제품] : PC
PC 카메라나 외장 카메라 중 일부 장치는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제품이 있다. 장치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설치된 드라이버는 보통 [제어판]의 [장치관리자]의 “이미징 장치” 항목에 나온다.
▶ 캡쳐카드 장치 드라이버 오류
[해당 제품] : PC
카메라용 캡쳐카드 중 일부는 카메라 사용 종료 후 장치가 초기화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다.
바로 전에는 영상이 잘 나왔지만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재실행 시 영상이 안 나오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을 바로 재실행하지 말고 1분 이상 경과 후 재실행한다.
혹은 캡쳐카드를 다른 것으로 교체한다.
▶ 타 프로그램의 카메라 장치 선점
[해당 제품] : PC
다른 프로그램이 카메라를 선점한 경우에 영상이 안 나올 수 있다.
카메라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종료시킨 후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카메라 장치 선택 오류
[해당 제품] : PC
2개 이상의 이미징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VideoOffice 프로그램 실행 시 사용할 카메라를 선택하게 되는데 사용자가 잘못된 이미징 장치를 선택하는 경우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VideoOffice 프로그램을 재실행하고 카메라 선택창에서 정상적인 이미징 장치의 카메라를 선택한다.